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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桜美林大学】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다부치 교수 '사회문제를 다큐멘터리로서 비추다'

작성자 Manager 작성일 작성일24-03-03 16:50 조회수472회 댓글0건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1.jpg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2.jpg

 

 

 

 

유일무이한 개성적인 교육으로

변혁 사회를 리드하는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오비린대학,

오비린대학만의 환경이나, 학생의 졸업 후의

활약을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예술문화학군

다부치 토시히코 교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세계의 비경이나 사회 문제를 다큐멘터리로서

비추어 온 다부치 토시히코 교수.

교육 현장에서야말로 전하고 싶은

영상 제작의 본질과 표현 활동을 통해서

학생이 길러 주었으면 하는 힘에 대해서

오비린대학 하타야마 히로아키 학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큐멘터리에 활로를 찾아서

세계의 '차이'를 비추다

 

 

하타야마 학장

다부치 선생님은 테레비도쿄에 오래 근무하셨습니다.

취업을 결정할 때 처음부터 미디어쪽을 생각했나요?

 

다부치

법학부 학생이었던 저는

처음 변호사의 길을 생각했어요.

소년법을 배우면서 드라마가 소년 범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었어요.

우연한 계기로 방송국에 근무하고 있던 선배의 조언으로

방송 세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입사를 결정했어요.

 

 

하타야마 학장

재미있는 지원 동기네요.

테레비도쿄에서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셨죠.

 

다부치

처음에는 노래 방송 등을 담당했어요.

80년대 아이돌이 활약하던 시절이에요.

경험을 쌓아 디렉터가 되려던

입사 4, 5년차 때 맡은 것이

티베트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제작이었어요.

현지에서 많은 경험을 하고 감명을 받았고

다큐멘터리에 처음으로 흥미를 가졌어요.

그 후 저는 자회사의 제작 회사에 파견을 가게 되었어요.

당시 파견은 드문 일로

'앞으로 스스로 어떤 길을 개척해야 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티베트에 간 경험을 떠올렸어요.

회사 안에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다루는 사람이 없어

'아무도 안 했으면 해보자'라고

마음을 먹었어요.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3.jpg

 

 

 

 

하타야마 학장

노래 프로그램 담당에서 전혀 다른 분야였네요.

 

다부치

비경에 가서 소수민족 사람들을 만나서

새로운 눈을 확 트이는 계기가 되었어요.

그동안의 상식을 뒤집는 체험이었어요.

예를 들어 현지인에게

'당신은 지금 행복합니까?'라고 질문하면

그들은 질문 자체의 의미를 알지 못했어요.

'행복한가요?'라는 질문을 접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에요.

제가 살아온 세계와 전혀 다른

세계를 접하는 것의 쾌감을 기억해,

'어떻게 다른가'를 그려내는 것에 임했어요.

 

 

하타야마 학장

지금까지 세계 여러 곳을 방문하셨죠.

 

다부치

100개국이 넘는 것 같아요.

변방 땅만 있고 한 번 여행을 떠나면

단숨에 몇 나라를 돌았어요.

옛날 책이나 민속학 전문서를 뒤적이다가

카메라가 안 들어간 곳을 발견하고는

'여기 가서 하자'라고 했어요.

이러한 느낌으로 움직였어요.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4.jpg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5.jpg

 

 

 

 

다음 세대로 이어지다

영상을 통한 사회에의 질문

 

 

하타야마 학장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문화 인류학자인 것 같아요.

한편 드라마 제작에도 참여한 적이 있었지요.

 

다부치

흔히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는 다르다'라고 하지만

그렇지만은 않아요.

빈곤 문제를 다큐멘터리로 그리려고 하면

사실을 그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두운 이야기가 되어 버려요.

하지만 드라마로 그리다면 어두운 부분뿐만 아니라

픽션에 따라 뭔가 밝은 것을

그려내서 보완할 수도 있어요.

저로서는 그리는 방법이 다를 뿐이지

같다고 생각해요.

사물을 볼 때 한 면밖에 보이지 않지만,

거기에 반드시 있는 이면을 상상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그건 제가 다큐멘터리와 드라마를

모두 했기 때문에 깨달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하타야마 학장

각각의 현장에서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나요.

 

다부치

다큐멘터리에서는 디렉터와 프로듀서

둘 다 하고 있어요.

직접 기획도 하고 금액 협상도 합니다.

드라마에서는 프로듀서 일에 전념했어요.

다큐멘터리는 스태프가 적은 인원이기 때문에

자신이 디렉터로서 찍으러 가면 돼요.

그에 비해 드라마는 대규모이고

많은 스탭이 관련되기 때문에,

감독의 힘을 빌리면서 자신은 프로듀싱을 해 나가요.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6.jpg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7.jpg

 

 

 

 

하타야마 학장

방송국에서 대학으로 옮겨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다부치

최근 방송 업계에서는 젊은 사람들을 키운다는

기풍이 희미해졌다고 느끼게 되었어요.

오비린대학을 비롯해 몇몇 대학에서

시간강사를 10년 정도 근무하면서

'영상으로 형태로 표현해 사람들에게 전달하겠다'는 마인드를,

다음 세대에 계승할 수 있지 않을까 느끼게 되었어요.

그런 사명감이 생겼어요.

 

 

하타야마 학장

저에게도 공통된 생각이 있습니다.

우리 학창 시절에는 정말 자유롭고,

좋아하는 것을 공부하고, 좋아하는 것을 해왔습니다.

지금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생존을 위한 경쟁에 힘쓴 나머지

'원래 대학은 이렇게 자유로운 곳이야'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전달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본질을 지금 한 번 이야기하고,

그것을 형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부치

영상의 세계는 원래 좋은 작품을 만들어

누군가를 감동시켰고,

그래서 자신들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었고,

그리고 그 앞에

'방송문화로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는

생각이 있었을 것이에요.

바로 오비린대학이 내세우는 '学而事人'이죠.

 

영상을 사용해 사회에 도움이 되고

사회에 무언가를 호소해요.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이 최근에는 소홀히 되었어요.

영상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조류에도

공통성이 된다고 생각해요.

제가 학생들에게 항상 말을 하는데,

'왜 영상을 배우는지 생각해 달라'는 것이에요.

누군가를 감동시켜 기쁘고,

그래서 경제적 이익을 얻으면 또 기뻐요.

하지만 더 나아가

'시회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를 생각해 주었으면 해요.

 

 

 

 

 

데이터화할 수 없습니다.

표현과 자기긍정감을 길러요.

 

 

하타야마 학장

지금, 사회는 숫자를 숭배하고,

데이터주의에 너무 사로잡혀,

인문사회계의 '창작이나 창조적인 것'이

옆에 높여 버리기 쉽습니다.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학생들은

자신의 감성을 자아내는 '표현자'가 되기 위한

전문교육을 받게 됩니다.

무언가를 '전달한다'는 것은

오디언스에게 어떻게 제시하면

가장 잘 전달되는지 거기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에 불과합니다.

연극/댄스, 음악, 비주얼아츠도

데이터주의로는 도저히 수그러들지 않는 분야에서

향후 재차 각광을 받아 갈 것입니다.

 

다부치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제 세미나에서는 취업 활동의 일환으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업계에서

현장 연수를 체험하게 해요.

연예기획사에서 데스크 업무를 담당하기도 하고

편집소에서 동영상 제작 연수를 받기도 해요.

드라마 현장에서 배우나 스태프들에게

도시락을 나눠주는 일도 경험해요.

일견 간단한 일로 생각되지만

도시락을 나눠줌으로써

어떤 역할의 사람이 몇 명 있는지

어떤 구조로 현장이 성립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으면 학생들은 크게 바뀌어요.

자신감을 가지고

'나는 이런 분야, 일에 적합할지도 모른다'라는 것이

반드시 찾아올 것이에요.

 

그리고 세미나의 개별 연구에서는

논문 대신 영상을 제작하도록 해요.

아이디어를 모집하면 좋은 방안들이 계속 나오게 될 거예요.

 

 

하타야마

다부치 선생님 자신이 앞으로 임하고 싶은 분야가 있나요.

 

다부치

지금은 나가사키 고토열도의 나루섬에서 진행되는

'숨겨진 크리스챤의 세례 일식'의

재현 영상의 제작이에요.

이 땅에 남아 있는 세례 일식을

51년 만에 재현하는 프로젝트가 있어

2023년 8월 영상으로 기록했어요.

숨겨진 크리스찬에 얽힌 영상을

아카이브화해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하타야마 학장

저는 가고시마 출신입니다만

규슈의 서쪽은 재미있지요.

서양문화와 동양문화가 섞인 것 같은

독특한 문화가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대학에서의 교육에 대해

느끼고 있는 것을 들려주세요.

 

다부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사회에 나온 후에는

늦다고 생각해요.

학창 시절에 모라토리엄의 때를 구가하면서

동시에 사회인에게 필요한

교양, 지식을 배우면 좋겠어요.

그리고 영상 교육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동료들과 함게 무언가를 만들어내면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어요.

학생들에게는 수치나 데이터로 측정할 수 없는

자기긍정감 등 비인지 능력을 높이고

자신을 다시 바라보는 기회로 삼았으면 해요.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8.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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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문화학군

 

자신의 감성을 자아내는 '표현자'가 되기 위한

전문교육을 다음 시대를 담당하는

크리에이터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예술문화학군이 기리는 것은

'표현의 프로페셔널'이에요.

연극댄스전수, 음악전수, 비주얼아츠전수

3개의 전문 분야에서

꿈을 이루는 힘을 몸에 익히게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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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1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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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16.jpg

 

 

 

오비린대학이 새롭게 변합니다,

2019년 신주쿠캠퍼스 오픈

비즈니스매니지먼트학군이 이전,

2020년 도쿄히나타야마캠퍼스 오픈

예술문화학군이 이전,

2021년 리버럴아츠학군의 새로운 커리큘럼 시작,

2023년 교육탐구과학군 신설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17.jpg

 

 

 

 

 

 

 

온라인진학자료관 JOS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18.JPEG

 

[클릭] 오비린대학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19.jpg

 

오비린대학 예술문화학군 졸업생 타부치 토시히코 20.jpg

 

<유학생을 위한 전문학교/대학/대학원 일람/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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