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ハリウッド大学院大学】헐리우드대학원대학 <일본 미용 가전>의 성공 전략은?
이미지 출처
ヤーマン, ReFa, パナソニック
'언제까지나 젊게 있고 싶다'라고 하는 마음은
연령이나 성별, 지역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이 가지는 소망이에요.
미용 가전은 그러한 소망과 연결되는 아이템으로
비즈니스로서도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요.
실제로 일본의 미용 기기나 드라이어의
해외 전략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기업도 있죠.
이번에는 일본 미용 가전의 국내시장 및
해외시장의 현황,
그리고 일본 기업의 성공사례를 소개할게요.
후지경제그룹의
<미용가전/잡화, 건강가전/잡화의 국내 시장 조사>
에 따르면,
2020년 미용 가전의
일본 국내 시장 규모는 2,157억엔으로
전년 대비 102.1%였다고 해요.
2021년에는 더욱 시장이 확대되어
2,194억엔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코로나 상황으로 다양한 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왜 미용과 전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가 하면
이
트렌드라는 것을 들 수 있어요.
자숙생활에서 늘어난 재택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집에서의 미용 방법을
재검토하거나 더 나은 방법이 없는지 탐구하는 것
또 외출이 자제되는 가운데
미용실에 가는 것이 어려워져
대신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미용 가전'의 요구가 높아진 것도 요인이에요.
예를 들어 '탈모 피부미용실' 대신
가정용 탈모기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었어요.
이 조사에서 가정용 탈모기의
2020년 시장 규모는 340억엔으로
전년 대비 153.8%로 큰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어요.
마찬가지로 헬스클럽에 가지 못하게 된 사용자가
집에서 할 수 있는 건강법, 다이어트법으로
'3D 진동머신'을 구입하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어요.
이와 같이, 최근의 트렌드인
'집에서 하는 미용' '집에서 하는 소비'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것이 미용 가전이에요.
해외에서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일본 경제성장의 열쇠가 될
가능성이 내포하고 있어요.
미용 기기의 해외 시장은 일본 국내 시장보다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파노라마 데이터 인사이트의
<미용 기기 시장:제품별, 용도별
-2030년까지의 세계 기회 분석, 산업 동향 예측>에 따르면,
2021년의 미용 기기의 세계 시장 규모는
8.9조엔이었어요.
현재 국내 시장 규모가 2000억엔대임을 감안하면
거대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조사에서는 2030년 시장규모가
49.5조엔으로 추산하고 있어
연평균 21%의 급격한 확대를 예상하고 있어요.
세계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용 가전에서는
북미, 중국, 유럽 해외진출이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어요.
하지만 지역마다 미용에 대한 의식이 다를 수 있어
일본 국내에서 히트한 상품을
글로벌하게 선보인다고 성공할 수는 없어요.
어떻게 하면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힌트로
세 회사의 성공 사례를 소개할게요.
<야만 ヤーマン>
1979년 고주파 제모기 개발을 시작하고
업무용 레이저 제모기를 출시한 것이
야만 미용 가전업체로서의 시작이에요.
제모기 이외에도
미용 기기의 개발을 진행하며
2006년에 발매한 플래티넘 게르마 롤러가
200만대가 판매되는 대히트 상품으로 올라서게 돼요.
이후 여성의 홈 에스테틱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는 것을 주목하여
2013년 가정용 RF 미안기 시리즈 초대 모델을 출시해요.
크 콘셉트가 지지되어
2022년 9월에는 RF 미안기 누계 출하수가
400만대를 돌파하게 돼요.
야만이 세계 진출을 추진하기 시작한 것은
2015년부터에요.
중국 시장 진출에는 온라인 판매를 중시해
알리바바 계열 온라인 쇼핑몰
<천묘(Tmall)>에서 미용 기기 카테고리의
매출 톱을 획득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게 돼요.
성공의 큰 요인은
중국 특유의 요구에 맞춘 마케팅 전략으로
구체적으로 중국 여성들의
'대기 오염으로 인한 피부오염을 어떻게든 하고 싶다'
는 요구에 대해 미용 기기의
'이온 클렌징 기능'으로 깨끗하게 할 수 있음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어요.
이 전략으로 중국에서 미안기를 이용한
스킨케어 방법이 침투해
하루 만에 큰 이익을 내는 시장으로까지 확대되었어요.
<MTG>
MTG는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50개국 이상에서 판매하고 있어요.
MTG 해외 전략의 특징은
'지역에 적합한 채널 선택'과 '파트너 제휴'였어요.
예를 들어,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포르, 한국 직영점 출점과
현지 온라인 쇼핑몰이나 면세점을 활용했어요.
또 파트너사와 제휴해
신상품의 개발을 진행시키는 등
현지의 요구에 적합한 상품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어요.
<파나소닉>
파나소닉은 미용가전 부서인
'뷰티 퍼스널 사업부'를 사업의 핵심 중 하나로 두고
코로나 전부터 글로벌 전개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었어요.
향후 미용 가전의 급격한 시장 확대에 대비해
이전보다 대책을 세우고 있는 기업이에요.
나노케어 드라이어와
남성용 면도기를 주력 상품으로 하여
뷰티 퍼스널 사업부 매출을
2030년도에 2,800억엔까지 높일 예정이라고 해요.
미용 가전은 이렇듯 '집에서 하는 미용'에 의해
급격하게 시장이 성장하였어요.
특히 해외시장은 2030년 49.5조엔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다양한 가전업체들이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어요.
이러한 정세 속에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포인트는
'지역별로 최적화한 판매 전략'과
'현지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시장 조사'에요.
지역별 요구에 적합한 상품을 투입함으로써
지명도 향상이나 점유율 획득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에요.
비즈니스 찬스를 잡기 위해서라도
두 가지 포인트를 인지하는게 중요하겠죠!
뷰티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소비자 요구는
다양화, 고도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고객에게
서비스로 감동을 줄 수 있는
고도의 경영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가 필요해요.
아시아 지역 등 경제 자유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국가에서는
이미 대중 수준까지 뷰티 비즈니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요.
헐리우드대학원대학에서 자란 인재는
일본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활약의 장소를 기대할 수 있어요.
뷰티 비즈니스의 중심적 존재인
헤어, 메이크업, 네일, 에스테틱 등
이미용 업계를 비롯해 화장품 업계, 패션 업계,
미용 건강 업계 등에서
스토어 매니지먼트부터 톱 매니지먼트까지를
담당할 수 있는 비즈니스 리더로서
뷰티 비즈니스 경영자 혹은
관리자, 교육자로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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