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京サイクルデザイン専門学校】도쿄사이클디자인전문학교 자전거 프레임 제작 어떻게 만들까
일본에서 배우는 자전거
프레임 빌더를 목표로 하는
도쿄사이클디자인전문학교
일본에서 로드바이크가 인기를 끈지도
벌써 상당히 오래되었어요.
자전거 통근에도 라이드 이벤트에도
유명 브랜드의 자전거를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어요.
한국은 아직까지 유럽, 일본에 비해서
로드바이크, 자전거 제작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적은 편이지만
마니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자전거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전거 숍에서
브랜드와 가격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을 거예요.
만들어져 있는 자전거도 물론 좋지만
숍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더라도
멋진 자전거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나만의 자전거를 만들고 싶어도
처음 프레임 오더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주문을 해야 한다면 어떤 사람들과 상담하면 될까요?
기성품의 자전거 브랜드는
많은 금액의 개발비를 들여 설계를 하고
많은 사람에게 판매를 하는 목적으로
자전거를 만들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만족감을 줄 수 있어도
모든 사람을 100% 만족할만한 퀄리티는 될 수 없어요.
사람마다 체형, 힘, 타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에요.
프레임 빌더가 공방에서 만들어요.
매년 1월에는 핸드메이드 바이시클전에는
국내외의 빌더가 모여
핸드메이드 자전거를 전시해요.
이곳에는 스포츠 자전거, 일반 자전거,
고령자 또는 장애인 자전거 등을 볼 수 있으며
많은 프레임 빌더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에요.
직접 주문, 제작을 하기 때문에 저렴하지는 않아요.
또한 재료, 가공, 도색 등에 따라 가격이 변해요.
일본의 프레임 오더 점포인 '토에이'
를 예를 들어보면
기본 사양의 로드레이서는 136,500엔(2018년 기준)이에요.
이 가격은 프레임 단체이며
다른 호일, 핸들 등과 같은 파츠가 필요해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빌더가 형태를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건 당연해요.
사용자가 요구한 사항의 난이도,
빌더의 스케줄, 도색 등의 공정 수에 따라
제작일이 달라져요.
평균 3-4개월 정도 걸리는 게 일반적이에요.
프레임 소재가 한정되어 있어요.
프레임 오더에서 메인이 되는 소재는 철이에요.
그 외에도 스테인리스, 티타늄, 카본과 하이브리드,
목제도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소재로 자전거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지만
양산 메이커가 개발비를 들여 만들어낸
최신 카본 프레임과 같은 퀄리티일 수는 없어요.
또한 공방, 제작소에 따라서
로드바이크를 잘 만들어 내는 곳,
마운틴 바이크를 잘 만들어 내는 곳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주문을 하기 전에 조사를 하는 게 좋아요.
기성품이 아닌
세상에 1대뿐인 자전거를 타는 것을
사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자전거를
본인이 생각하는 예산 안에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에요!
지금까지 유럽을 중심으로 배울 수 있었던
자전거 제작의 공부를
이제는 일본에서도 할 수 있어요.
일본 첫 자전거학교인
도쿄사이클디자인전문학교에요.
현재 사회적 현상으로
밀접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회사, 학교에 갈 때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이 더 많아졌어요.
또한 앞으로도 자전거는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전망이 좋은 직업 중 하나일 거예요!
❶일본 첫 자전거 전문학교
❷하이레벨의 일류 강사진
❸소인수제 클래스에서 기술을 습득
❹시부야 하라주쿠에 위치한 캠퍼스
❺학교교육법 인가 전문과정 코스
❻취업 백업 체제
❼학비상담이 가능
해외 연수, 학원제, 특별 세미나, 서클 활동 등
학생 생활도 굉장히 충실히 보낼 수 있어요.
도쿄의 중심지에서
여러분도 자전거에 대해 배워보지 않으실래요?
[일본에서] 2021년 9월 1일-2022년 3월 5일
[한국에서] 2021년 9월 1일-11월 30일
온라인진학자료관 J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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